언론과 방송을 통해 본 심샘

공중부양의 인문학 사러 가기

조회 수 9850 추천 수 39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수정 삭제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수정 삭제
안녕하세요. 김헌홍님.
답이 늦었습니다.

헌홍님의 글을 보고 일산의 여러 특수학급에 문의한 결과 일산 대부분의 특수학급은 시간제로 운영되고 있다고 합니다. 시간제를 기본으로 하고 아이의 상태에 따라 전일제를 실시하는 경우가 드물게 있다고 하는군요. 전일제를 실시하는 경우에도 한 학기나 일년 단위가 아니고, 아이의 컨디션에 따라 며칠정도 운영한다고 합니다. 서울의 경우도 일산과 유사합니다. 전일제를 실시하는 경우는 드물고 거의 시간제로 운영되고 있다고 하네요.(헌홍님 덕분에 오랫만에 여러 친구들과 전화했네요.^^)

둘째 아드님이 윌리엄스증후군으로 경미한 정신지체를 동반한다면, 특수학급에서 지도하는 것이 좋은 방법 중에 하나일 것이라는 생각을 합니다. 하지만 우리의 교육이 다 그렇듯이 중요한 것은 그 학교의 문화입니다. 아이에게 학교가 허용적이고 평등한 분위기면 특수학교나 학급의 구분이 중요하지 않을 것 같구요, 아무리 학급(또는 학교)이라도 아이에게 상처를 많이 주는 환경이라면 아이에게 적합하지 못한 환경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아이에게 가장 우호적인 학급(또는 학교)를 찾는 것이 우선입니다.

도움이 되셨나 모르겠네요.

참고로 아래 내용은 이 글을 읽으시는 다른 분들이 궁금해 하실 것 같아 윌리엄스증후군에 대해 간단하게 적어보았습니다.


윌리엄스증후군 (Williams Syndrome)

■  정의

윌리엄스증후군은 1961년 뉴질랜드의 JCP William 박사가 처음으로 보고했다. 이 질환은 약 2만명당 1명의 비율로 발생하는 매우 드문 질환이다. 출생시부터 증상들이 나타나기 시작하며 남여 구분없이 비슷한 증상을 보이며, 인종과 지역에 관계없이 전 세계적으로 공통적으로 발생한다. 발생원인은 확실히 밝혀지지 않았고, 임신전후 산모의 약물, 음주, 흡연 등 어떤 행동과도 관련이 없다.
윌리엄스증후군의 증상을 나타내는 원인은 7번 염색체상에 elastin 단백질을 생산하는 유전자가 결핍된 상태로 태어나기 때문이며, elastin 단백질은 혈관의 탄력성과 강도를 유지하는 역할을 한다. Elastin 단백질 결핍이 윌리엄스증후군의 여러 증상의 원인인 것으로 생각된다. 그 밖에 일부 증상은 elastin 유전자 주변의 유전자들이 함께 결핍되어서 발생할 수도 있다. 유전자 부족의 정도는 각 개인에 따라 달라진다. 대부분의 가정에서 윌리엄스증후군을 갖고 있는 아이가 태어나는 경우는 소수이지만 윌리엄스증후군을 갖고 있는 사람의 자식은 50% 정도의 확률도 유전될 수 있다. 아래에 열거하는 증상이나 임상소견은 윌리엄스증후군에서 나타날 수 있는 모든 증세를 나열한 것이므로 각 개인에 따라 다양한 편차를 보인다는 점이 중요하다.

■ 진단

윌리엄스증후군을 확진하는 방법은 혈액을 채취해서 시행하는 형광동소보합법(FISH)이라는 특수 세포유전학적 검사방법이다. 이 방법은 7번 염색체 장완(q11.23)에 위치한 elastin 단백유전자의 결핍 유무를 검사하게 되며, 본 증후군 환자 95-98%에서 이 단백유전자의 결실(deletion)이 발견된다.
아래 사진은 형광동소보합법을 이용하여 elastin 단백유전자 위치를 확인하고, 윌리엄스증후군 환자에서 유전자 결실을 보여준 것이다. 왼쪽 사진은 7번 염색체로 윌리엄스증후군에서 결실되는 유전자 위치를 표시하고 있다. 그리고 같은 분열중기세포에서 한쌍의 7번 염색체를 비교했을 때 결실부위가 너무 작기 때문에 현미경 수준에서의 확인은 불가능하다. 오른쪽 2쌍의 7번 염색체는 FISH 기법을 이용하여 elastin 유전자의 결실을 증명한 것이다. DAPI 염색액의 특성상 모든 염색질은 밝은 청색으로, 동원체는 훨씬 밝게 빛나는 청색으로 나타난다. 주황색의 형광은 elastin 단백유전자의 DNA 염기서열이 위치한 부위이고, 오른쪽 염색체는 DNA 염기서열 즉 유전자가 결실된 부위이다.

■ 임상소견

1) 전형적인 얼굴 형태 : 윌리엄스증후군을 갖고 있는 사람은 대부분 비슷한 얼굴형태인데 작은 두상, 눈 주변이 부풀음, 작고 위로 올라간 코, 두터운 입술과 작은 빰 등의 임상소견을 보인다. 푸르거나 녹색 눈을 갖고 있는 아이들은 홍채에 별모양 혹은 주름모양의 반점이 나타나기도 한다. 얼굴형태는 나이가 들면서 점점 더 확연해진다.
2) 치아 결손 : 치아가 약간 작고, 치간이 넓은 것이 윌리엄스증후군을 갖고 있는 사람의 공통점이다. 교합상태가 좋지 않고 치아형태도 고르지 못하다. 대부분의 치과적인 문제는 적절한 치료를 통해서 해결될 수 있다.
3) 신체 모양 :굽은 어깨, 가늘고 긴 목, 튀어나온 배, 특징적인 걸음걸이를 보인다.
4) 심장질환 : 대동맥 협착증과 폐동맥 협착증을 보이는 것이 일반적이며, 협착증세는 시간이 흐를수록 경과가 나빠지는 경향이 있으므로 심장에 대란 주기적인 검진이 필요하다.
5) 기타 특징 :신장, 방광 기능이 약간 안 좋으며, 저긴장성 근육과 , 관절기능이 나이가 들어가며 퇴행할 수 있다. 물리치료를 통해서 저 긴장성 근육은 상당한 치료효과를 볼 수 있다.
6) 영유아기의 특징과 증상
저체중 : 영아기에는 발육부진인 경우가 많다. 많은 수의 영아와 어린이에게서 음식섭취(feeding)에 문제가 있다. 이러한 문제는 저 긴장성 근육과 연결되어 자주 토하기도 하며, 빨고 삼키는 기능이 안좋고, 촉감에 저항성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음식섭취문제는 나이가 들어가면서 점차로 개선된다.
서혜부 탈장과 제대(배꼽, 탯줄)탈장이 일어나는 경우가 많다.
과칼슘증(hypercalcemia)- 혈장내 칼슘농도가 올라가는 증상으로 인해 과민반응 및 담석증과 비슷한 증세를 나타내기도 한다. 경우에 따라서는 식이요법이 필요한 경우도 있다. 대부분의 경우 어린이 기간동안 저절로 치유되지만 칼슘과 비타민 D의 대사이상이 있을 수 있으므로 주기적인 관찰을 필요로 한다.
불규칙적인 수면을 보이기도 한다. 청각과민증(hyperacusis)의 경우 고음역의 소리(가전제품에서 나는 소리, 모터 돌아가는 소리, 자동차 경적 등)에 대해 거부감을 나타낸다. 증세는 나이가 들어가며 좋아지기도 한다.

■ 학령기 특징

시각-인지-공간감각상의 문제로 인해 경도 혹은 중등도 이상의 학습부진이 있다. 수 개념과 시간개념이 특히 어렵게 느껴지는 분야이고, 나이가 든 아이의 경우 언어표현이 이해력보다 나은 경우도 있다.
대근육(물리치료영역) 및 소근육 운동(작업치료영역)이 늦어지는 경우가 있다. 과시적(exhibit)이거나 불안증(anxious)을 보이기도 하며 충동적이고 산만한 경우도 있고, 동년배와 사귀기를 힘들어 하며 나이가 어리거나 더 든 사람과 잘 어울리는 경향이 있다. 주변에 도와주는 사람만 있으면 대부분 잘 적응하며 특수교육을 통해서도 많은 부분은 상태가 호전된다. 학교에 따라서 필요로 하는 학습과정이 다를 수 있다.

■ 청소년기와 성인의 특징

완전히 성장한 후에도 평균적인 신체보다 작은 경우가 많다. 신체적인 문제와 의학적인 문제가 나이가 들면서 악화될 수 있으므로 주기적인 관찰이 필요하며 고혈압의 가능성이 있으므로 주의를 요한다.

■ 정신적인 특징

발달지체(developmental delay)로 대근육 운동과 소근육 운동, 초기 언어발달이 늦어진다. 인지적인 특징(cognitive characteristics)과 사회적응력(adaptive behaviour)의 문제로 지적기능(intellectures function), 추론(reasoning), 사회성(social behaviour), 자조능력(self-help)이 떨어진다.
어린아이의 경우 집중력 부족이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문제이며 나이가 들 수면서 나아진다. 나이가 든 어린이나 성인의 경우 지적영역에 따라서 강한 면과 약한 부분이 편차를 보이기도 한다. 말하기(speech), 장기기억(long term memory), 사회성(social skills)이 잘하는 부분이며 소근육 운동과 공간지각 능력이 많이 부족한 부분이다.
사교성이 좋으며, 외향적이고 나이든 사람과 친하게 지내고, 처음 보는 사람도 두려워하지 않는다는 성격(personality)상 특징이 있다. 말이 많고 특정한 주제에 대해서는 굉장한 호기심을 보이고 과행동증과 불안해 하는 경향도 보인다.

■ 진료방향

윌리엄스증후군을 근본적으로 치료할 수 있는 방법은 없지만 발달지체나 행동상의 문제는 교정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심장이나 순환기에 문제가 있는지 심장전문의의 진찰이 필요하다. 영아기 때부터 혈장내 칼슘농도에 대한 검사가 필요하며, 만약 과농도로 판단되면 내분비전문의와 상의해야 한다. 방광과 신장에 대한 초음파검사를 통해서 이상이 있는지 확인한다.
발달상의 지체에 대해서 발달평가를 해야 하며, 필요한 특수교육을 받아야 한다. 영유아 프로그램이나 작업치료, 감각통합, 물리치료, 언어치료 등의 치료가 도움이 된다.
나이가 든 사람은 다양한 영역에서 치료를 필요로 하는데 재활교육이 필수적이고, 지속적이고 주기적으로 의학적 진찰이 필요하다. 독립적인 생활과 취업등은 신체적인 결함보다는 성격적인 문제에 기인하는 경우가 많다. 궁극적인 목표는 윌리엄스 증후군을 갖고 있는 모든 사람이 사회에 통합되어 일반사람과 동등한 권리를 누리고 사회적인 서비스를 받는 것이다.
사진 및 파일 첨부

여기에 파일을 끌어 놓거나 왼쪽의 버튼을 클릭하세요.

파일 용량 제한 : 0MB (허용 확장자 : *.*)

0개 첨부 됨 ( / )

List of Articles
번호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공지 공지 광고글 등록 원칙 영구만세 2010.02.28
158 광고·기타 탐라의 향기를 머금고(철) 꽃다지 2004.05.17
» 광고·기타 [re] 저희 둘째녀석이 윌리엄스증후군이라는데요 심승현 2004.05.11
156 흔적 남기기 장애우를위한 알뜰항공권 탑항공박세미 2004.05.08
155 흔적 남기기 4년전 실습생 인사드립니다. 주은하 2004.04.13
154 흔적 남기기 [re] 4년전 실습생 인사드립니다. 심승현 2004.04.19
153 흔적 남기기 [re] 선생님 안녕하세요.. 심승현 2004.04.19
152 흔적 남기기 잘 지내시나요~~ 도승회 2004.03.30
Board Pagination Prev 1 ...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 47 Next
/ 47

  • 교육 이야기
  • 심돌이네
  • 자폐증에 대하여
  • 자료실
  • 흔적 남기기
  • 작업실


XE Log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