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과 방송을 통해 본 심샘

공중부양의 인문학 사러 가기

우분투 OS
2006.06.20 11:39

우분투에 대하여

조회 수 5755 추천 수 48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1. 리눅스를 찾아
2. 우분투에 대하여 - 지금 이 글
3. 우분투 6.06 LTS(Dapper Drake)의 설치
4. 우분투에서 root로 로그인하기
5. 한글의 설정
6. mp3, avi 등 음악과 동영상 설정
7. 아래한글 2005의 설정
8. p2p설정을 통한 자료의 공유


우분투에 대한 소개는 '시스템-우분투 정보'에 나와 있는 내용을 가감없이 싣습니다. 제가 주절거리는 것보다 공식적인 소개가 더 좋을 듯 해서 말입니다.

-------------------------------------------------------------------------------------------

우 분투는 리눅스 커널에 기반한 완전한 오픈소스 운영 체계 입니다. 우분투 커뮤니티는 우분투 철학에 명시된 이상에 기반하여 만들어졌습니다.  이 철학은: 소프트웨어는 사용에 공짜이어야 하고, 소프트웨어 도구는 사람들의 모국어로 사용되고 어떠한 장애도 극복해야 하고, 사람들은 소프트웨어를 고치고 그들에게 맞는 어떠한 방법으로 변경하는 자유를 가져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 이유는:

*우분투는 언제나 사용이 공짜이고, "기업용 판" 도 추가의 비용이 없습니다, 우리는 모든 사용자에게 같은 자유라는 말이 적용되도록 최선의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우분투는 가능한 많은 사람들이 우분투를 사용할 수 있도록 최상의 번역과 자유 소프트웨어 커뮤니티에서 제공하는 접근 인프라를 포함 합니다.
                        
*우분투는 정기적이고 예측할 수 있는 주기로 발표 됩니다; 새 발표는 매 6 개월마다 있습니다. 현재의 안정 발표판과 현재의 개발판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매 발표판은 최소한 1년 6 개월 동안 지원 됩니다.
                        
*우분투는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개발의 원칙에 전적으로 헌신 합니다; 우리는 사람들이 오픈소스 소프트웨어를 사용하고, 그것을 개선하고 전파하는 것을 장려 합니다.


우분투에 대하여 알기

1.1. 이름에 대하여

우 분투는 남아프리카인의 사람에 충실하고 서로 간의 관계에 초점을 맞추는 윤리적인 철학 입니다. 이 단어는 줄루와 코사족의 언어에서 왔습니다. 우분투 ( "oo-BOON-too" 로 발음하는) 는 전통적인 아프리카인의 관념으로 볼 수 있고, 새 남아프리카 공화국의 하나의 건설 원칙으로 여겨지고, 아프리카인의 르네상스라는 생각에 연결 됩니다.

우분투 원칙의 개략적인 번역은 "타인으로의 인류애" 입니다. 또 다른 번역은 "모든 인류애를 연결하는 전체적인 공유의 결합에 대한 믿음"이 될 수 있습니다.

    "우분투를 가지고 있는 사람은 열려있고 타인에게 유용하며, 타인을 긍정하며, 타인이 할 수 있고 좋은 것에 위협을 느끼지 않으며, 그 또는 그녀는 보다 큰 전체에 속해 있다는 것을 아는 것에서 오는 자기 확신을 가지고 있고 타인이 창피를 받거나 상처를 받았을 때, 고문 받거나 억압 되었을 때, 상처를 받는다."

Archbishop Desmond Tutu

GNU/Linux 에 기반한 하나의 플랫폼으로, 우분투 운영 체계는 소프트웨어 세상에 우분투의 정신을 가져 옵니다.

1.2. 자유 소프트웨어

우 분투 프로젝트는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개발의 원칙에 전적으로 헌신합니다; 사람들이 오픈소스 소프트웨어를 사용하고, 그것을 개선하고, 전파하는 것을 장려 합니다. 이 의미는 우분투는 지금도 그리고 앞으로도 언제나 사용에 공짜라는 것 입니다.

그 러나, 이 의미는 단지 공짜라는 것 보다는 더 많은 것이 있습니다. 자유 소프트웨어의 철학은 사람들이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모든 경우 즉 "사회적 유용함"에 자유로와야만 한다는 것입니다. "자유 소프트웨어"는 단지 그것에 비용을 지불하지 않는다는 것만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이것은 또한 사람들이 바라는 어떠한 경우에도 소프트웨어를 사용할 수 있어야만 한다는 것도 의미 합니다: 자유 소프트웨어를 만드는 코드는 누구나 내려받고, 변경하고, 고치며 그리고 어떠한 방법으로든 사용 합니다. 그래서 자유 소프트웨어는 종종 비용이 없이 사용한다는 사실에서 분리하여, 이 자유는 또한 기술적인 이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프로그램이 개발될 때, 다른 사람들이 열심히 일한 것이 사용이 되고 그것에 기반해서 만들어 집니다. 자유 소프트웨어가 아닌 경우는, 이것은 일어날 수 없고 소프트웨어가 개발될 때, 그들은 처음부터 시작을 하여야만 합니다. 이 이유로 자유 소프트웨어의 개발은 빠르고, 효과적이며 즐겁습니다!

자유 소프트웨어에 대한 좀 더 많은 것은 여기 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1.3. 차이점

GNU/Linux 에 기반한 많은 다양한 운영 체계가 있습니다: 데비안, 수세, 젠투, 레드햇 그리고 맨드리바 등이 예가 될 수 있습니다. 우분투는 이미 치열한 경쟁의 세계에 또다른 경쟁자 입니다. 그렇다면 무엇이 우분투를 다르게 만들까요?

데비안에 기반하고, 가장 널리 찬사를 받는 것들의 하나이고, 기술적으로 진보한 그리고 잘 지원된 배포를 하는, 우분투는 최신의 그리고 데스크탑과 서버 컴퓨팅을 위한 일관된 리눅스 시스템을 제공하는 배포판을 만드는데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우분투는 데비안 배포판에서 주의깊게 선택한 패키지들을 포함하고 쉬운 설치와 프로그램의 깨끗한 제거를 가능하게 하는 데비안의 강력한 패키지 관리 시스템을 그대로 유지하고 있습니다. 다수의 배포판들이 사용을 하던지 또는 그렇지 않던지 간에 많은 양의 소프트웨어를 포함하는 것과는 다르게, 우분투의 패키지 목록은 고 품질의 중요한 응용 프로그램들로 줄여져 있습니다.

질에 초점을 맞춤으로써, 우분투는 가정과 기업 환경 모두에서 사용하는데 적합한 견고하고 기능 중심의 컴퓨팅 환경을 생산 합니다. 우분투 프로젝트는 세밀하게 제품의 상세함을 집중하는데 필요한 시간을 가지고 매 6 개월마다 최신의 그리고 훌륭한 오늘날의 소프트웨어를 가지는 버전을 발표하는 것을 가능하게 하고 있습니다. 우분투는 i386(386/486/펜티엄(2/3/4)과 애슬론/듀론/셈프론, AMD64(애슬론64, 옵테론, 그리고 새로운 64비트 인텔 프로세서), PowerPC(아이북/파워북, G4와 G5) 아키텍트를 위한 다양한 기종에 사용을 할 수 있습니다.

1.4. 장기간 지원

매 우분투 발표는 최소한 1년 6개월간 보안과 여타 업데이트를 지원 합니다. 우분투 6.06 LTS 는 특별히 기업 사용에 준비된 릴리스이고, 데스크탑은 3년간, 서버는 5년간을 지원 합니다. 우분투 6.06의 개발 과정은 다음의 분야에 집중하기 위하여 평상의 경우보다 약간 길어졌습니다:

    * 품질 보증
    * 지역화
    * 인증

결과로, 우분투 6.06 LTS는 보통보다는 더 긴 기간 동안 믿고 쓸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우분투의 이번 릴리스는 "LTS" 또는 "Long-Term Support" (장기간 지원) 으로 알려집니다.

1.5. 데스크탑

우분투의 기본 설정된 데스크탑 환경은 GNOME 입니다, 그놈은 유닉스와 리눅스 데스크탑 프로그램들의 종합판이고 개발 플랫폼을 선도 합니다.

또 다른 선도 유닉스 그리고 리눅스 데스크탑은 KDE 입니다. 쿠분투 프로젝트는 우분투 사용자에게 기본 설정된 그놈 데스크탑 환경과 함께 선택할 수 있는 데스크탑을 제안 합니다. 쿠분투 팀의 노력에 고맙습니다. 우분투 사용자는 이제 시스템에 KDE 데스크탑을 쉽게 설치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우분투가 설치된 시스템에 쿠분투를 설치하여 동작하게 하려면, kubuntu-desktop 패키지를 설치 하십시오. kubuntu-desktop 이 설치되면, 사용자는 GNOME 또는 KDE 데스크탑 환경 중의 어떤 것이든 하나를 사용하는 것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1.6. 버전과 릴리스 번호

우분투 버전 넘버 체계는 배포판을 발표한 날짜에 근거 합니다. 소프트웨어의 실제 버전을 반영하는 대신에 우분투 버전 번호는 발표의 연도와 월에서 오게 됩니다. 우분투의 첫 릴리스 (Warty Warthog)는 2004년 10월에 발표되었고 그래서 그것의 버전은 4.10 입니다. 이번 버전 (Dapper Drake)는 2006년 6월에 발표되었고, 버전 번호는 6.06 LTS 입니다.

1.7. 배후와 지원

우 분투는 빠르게 성장하는 커뮤니티에 의해 유지 됩니다. 우분투 프로젝트는, Mark Shuttleworth가 자금 조성을 한 회사, Canonical Ltd. 가 지원을 합니다. Canonical은 우분투 개발자를 고용하고 우분투의 지원과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 합니다.

Canonical Ltd 는 또한 여타의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프로젝트를 지원 합니다, 이것에 대한 좀 더 많은 정보는 Canonical 웹사이트 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1.8. 리눅스는 무엇인가?

리눅스 커널 은, 'lee-nucks' 로 발음, 우분투 운영 체계의 심장 입니다. 커널은 어느 운영 체계에서든 중요한 부분이고,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간의 통신 연결을 제공 합니다.

리 눅스는 1991년에 리누스 토발즈라는 이름의 핀랜드 학생에 의해 탄생을 하였습니다. 그 당시에는, 리눅스는 i386 시스템에서만 동작을 하였고, 유닉스 커널의 독립적인 복제로 만들어졌고, 새 i386 아키텍쳐의 이점을 가지기 위한 목적이었습니다.

오늘날, 리눅스는 거의 모든 현대적인 아키텍쳐에서 실행이 됩니다, 전 세계의 사람들에 의한 상당한 양의 개발 노력에 고맙습니다.

리눅스 커널은 기술적인 면과 함께 철학적인 중요함도 얻었습니다. 자유 소프트웨어의 이상을 믿고 오픈소스 기술이 좋을 수 있어야 할 만큼 좋게 만들기 위해 돕는데 시간을 사용하는 사람들의 전체적인 커뮤니티가 있습니다.

커뮤니티의 사람들은 지난 시간 동안 정말로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만한 우분투, 인터넷의 개발을 형성하는 상임 위원회들, 모질라 재단과 같은 조직들, 그리고 셀 수 없이 많은 소프트웨어 프로젝트를 일으켰습니다.

오픈소스의, 일반적으로 리눅스로 여겨지는, 정신은 소프트웨어 개발자와 공동의 목적을 가지는 커뮤니티들을 움직이는 모든 곳의 사용자에게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1.9. GNU 는 무엇인가?

GNU 프로젝트는, “guh-noo”로 발음하고, 자유 소프트웨어: GNU 시스템을 구성하는 완전한 유닉스 스타일의 운영 체계를 개발하기 위해 1984년에 출범 하였습니다. 리눅스 커널을 사용하는, GNU 운영 체계의 다양한 것들은 현재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운영 체계는 자주 "리눅스"로 일컬어지지만, 그누/리눅스로 불러지는 것이 좀 더 정확 합니다.

GNU 프로젝트는 자유 소프트웨어의 철학과 밀접히 관련 됩니다, 이것은 우분투와 같이 그것에서 파생한 프로젝트들의 중심 입니다. 자유 소프트웨어의 관념은 1.2항 ― 자유 소프트웨어 에 설명되어 있습니다.

좀 더 많은 것은 우분투 리눅스 홈페이지 에서 찾으십시오.
한글 사용자는 ubuntu.or.kr에서도 도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 영구만세님에 의해서 게시물 복사되었습니다 (2006-10-11 16:18)



***** 처음처럼님에 의해서 게시물 카테고리변경되었습니다 (2006-10-12 23:03)
TAG •
사진 및 파일 첨부

여기에 파일을 끌어 놓거나 왼쪽의 버튼을 클릭하세요.

파일 용량 제한 : 0MB (허용 확장자 : *.*)

0개 첨부 됨 ( / )

List of Articles
번호 분류 제목 날짜
공지 "사람을 잇는 교육"의 모든 글은 저작... 2015.05.29
9 우분투 OS 우분투에서 root로 로그인하기 file 2006.06.30
8 우분투 OS 우분투 6.06 LTS (Dapper Drake)의 설치 file 2006.06.29
» 우분투 OS 우분투에 대하여 2006.06.20
6 우분투 OS 리눅스를 찾아 1 2006.06.16
5 우분투 OS 우분투 7.10 설치시 화면에 대해서 1 2008.02.27
4 기타 팁 윈도XP를 어떻게 부팅시키죠? 2007.11.18
3 기타 팁 [re] 윈도XP를 어떻게 부팅시키죠? 2007.11.20
Board Pagination Prev 1 ...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Next
/ 22

  • 교육 이야기
  • 심돌이네
  • 자폐증에 대하여
  • 자료실
  • 흔적 남기기
  • 작업실


XE Log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