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과 방송을 통해 본 심샘

공중부양의 인문학 사러 가기

우분투 OS
2006.06.16 17:07

리눅스를 찾아

조회 수 5233 추천 수 57 댓글 1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1. 리눅스를 찾아 - 오늘 이 글
2. 우분투에 대하여
3. 우분투 6.06 LTS(Dapper Drake)의 설치
4. 우분투에서 root로 로그인하기
5. 한글의 설정
6. mp3, avi 등 음악과 동영상 설정
7. 아래한글 2005의 설정
8. p2p설정을 통한 자료의 공유



1. 조금은 헛소리

시골에서 나서 도시에 정착해 결혼하고 자식낳고 그럭저럭 살아가는 강원도 촌놈.
제 삶을 생각해 보면 조금은 비주류의 삶을 살아오지는 않았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생각해 보면 컴퓨터 사용 이력도 정말 비주류였던 것 같습니다.
92년에 처음 386컴퓨터를 접하면서 주류로서의 삶을 사나 싶었는데, 채 1년도 되지 않아 93년에 매킨토시 LC475를 사용하게 됩니다.
LC475의 번들로 따라 온 System 7 !!! 당시엔 놀라운 OS였습니다. 완벽한 GUI환경이었죠.(당시 'MS-DOS'나 '윈도우즈 3.1'가 많은 사람들이 선택한 OS였죠.) 주위 여러분들이 도스로 낑낑댈 때 제가 맥으로 다양한 자료를 뽑아 학교로 가져가면 선생님들이 놀라워 했던 기억이 납니다.
그 후로 약 10여년 맥을 사용하다가 지난 2002년에 잠시 주류(윈 XP)로 편입되었지만 비주류를 향한 열정이 큰가 어쩐가(^^) 리눅스를 기웃거리게 되었습니다.(이 정도면 비주류가 맞을라나?)

2.리눅스 배포판의 종류

리눅스란 놈을 처음 접했을 때 조금은 어리둥절 했습니다. 맥 OS나 윈도우즈는 단일 종류인데 반해 리눅스는 '배포판'이라는 이름으로 여러 종류가 있더라구요. 게다가 맥 OS나 윈도우즈처럼 OS차원 각종 어플리케이션들을 설정해 주는 것이 아니라 사용자가 일일히 설정해야 하는 등 뭔 놈의 삽질(리눅스 설치하면서 드는 품을 보통 삽질이라고 하더라구요.)이 그리 많은지.....
여하튼 제가 사용해 보았던 리눅스 배포판을 중심으로 살펴보면 다음 몇 가지가 있습니다. 각 리눅스에 대한 설명은 좋은 개인용 데스크탑을 원하는 사용자의 입장에서 몇자 적은 것이지 전문가의 소견은 아님을 먼저 밝히고...

가. 레드햇(페도라)
: 보통 많은 사람들이 '리눅스'하면 레드햇을 이야기합니다. 리눅스에 대해서 잘 모르지만 컴을 좀 한다는 윈도우즈 사용자들도 레드햇은 아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레드햇, 요즘은 '페도라'라고 하는 게 더 알맞은 표현같은데요, 레드햇이 9버전을 끝으로 막을 내리고 '페도라 공동체'라는 곳에서 그 후속버전으로 내 놓은 것이 'Fedora core'입니다. 공식적으로 레드헷의 혈통을 이어받은 놈이지요.

페도라는 명성에 걸맞게 개발자도 많고 지원하는 기업도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설치용 CD를 받아보니 4장이나 될 정도로 양도 많습니다. 설치할 때 랜만 연결되어 있다면 FTP나 HTTP를 이용하여 쉽게 설치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웬만한 것은 다 지원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런데, 페도라를 사용해 보니 좀 버겁습니다. 뚱뚱하고 미국식이라는 느낌이 듭니다. 그리고 여러 프로그램들의 설치가 생각보다 쉽지 않습니다. 특히 멀티미디어 관련이 더욱 그렇더군요.

하지만 페도라는 사용자층도 넓고, 빨리빨리 업도 되는 등 훌륭한 리눅스 배포판인 것은 확실합니다.

나. 데비안
:데비안은 '이안머독'이란 사람이 시작한 프로젝트인데 자세한 것은 저도 잘 모릅니다. 한 두번 인스톨해 보았는데, 인스톨이 쉽고 여러 설정이 편리합니다. 이름은 많이 들어봤지만 실제로는 한 두번 인스톨 해 봐서 잘 모름으로, 이에 대한 설명은 웹검색에 나오는 부분을 잠시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데비안 GNU/리눅스는 이안 머독이 1993년 시작한 완전 비영리 프로젝트로, 자유소프트웨어운동을 시작한 이상에 가장 근접하는 순수 모델일 것이다. 전세계 수 백명 개발자들이 자발적으로 참가하고 있고 관리가 잘되고 규칙이 잘 서 있으며 질 높은 배포본을 내놓고 있다.

개발 과정에서는 주 디렉토리 트리에 항상 세 개의 부 디렉토리가 있다(stable, testing, unstable). 새 버전 패키지가 등장하면 최초 테스트용으로 unstable 디렉토리로 들어간다. 첫 테스트를 통과한 해당 패키지는 testing 디렉토리로 넘어가서 수 개월 동안 혹독한 테스트를 거친다. 이렇게 철저한 테스트를 거친 뒤에야 stable 판정이 떨어진다. 이러다보니 결과적으로 이 배포본은 가장 안정적이고 믿을 만하지만 최신 버전이 아닌 점이 단점으로 작용한다. stable 버전은 중요한 업무용 서버에 적합하지만, 많은 사용자는 자신의 컴퓨터에 testing 버전이나 unstable 버전을 사용하기를 좋아한다.

데비안은 설치가 어려운 걸로 한동안 정평이 나 있었다. 사용자가 해당 컴퓨터 하드웨어에 대해 박학하게 알고 있으면 그나마 좀 나았지만. 이걸 보완하는 게 apt-get인데 데비안 패키지를 편리하게 설치할 수 있는 인스톨러다. 미래의 모든 업데이트는 apt-get 유틸리티를 사용해서 할 수 있다.


다. 한컴 리눅스
:한컴 리눅스. 많은 기대를 가지고 수십번을 인스톨해서 사용해 보았지만 결국은 이것도 레드햇의 한 종류임을 나중에야 깨달았을 정도로 레드햇과 큰 차이를 못느낍니다. 물론 한글설정이 미리 잘 되어 있기는 한데, 멀티미디어 등 세세한 설정에 들어가면 이 또한 쉽지 않은 배포판입니다.
한글 설정이 좀 더 쉬운 레드햇의 한 계열로 보시면 됩니다. 그나마 요즘은 버전 3.0을 끝으로 버전업이 되지 않고 있으며 서버군들에 대한 서비스만 되는 것으로 압니다.

라. 우분투
:마지막으로 우분투. 제가 최종적으로 낙점한 배포판입니다. 데비안 계열의 배포판인데요. 가장 쓰기 편한 배포판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지금 이 글을 쓰고 있는 환경이기도 하구요. (물론 개인적인 취향 차이가 있을지 모르지만.....)
실은 리눅스에 대한 이 글들은 제가 서너가지의 배포판을 써 본 결과 정착하게 된, 리눅스 중에 가장 쉽고 편한 배포판이라 생각되는 우분투에 대한 이야기입니다.(좀 서론이 길죠....)
우분투는 지난 6월에 '6.06 LTS - Dapper Drake'을 발표했습니다.
한글을 포함한 다국어 설정, 편리한 업데이트, 손쉬운 설정 등 군더더기가 없는 시스템이란 생각이 듭니다.

3.앞으로의 이야기

얼마동안 리눅스이야기는 우분투의 설치 및 설정에 대해 이야기할 예정입니다. 적어도 1주일에 한 편의 내용은 소개할 생각입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약간씩 내용을 늘리거나 줄일 수도 있고, 순서가 바뀔 수도 있습니다.)
* 영구만세님에 의해서 게시물 복사되었습니다 (2006-10-11 16:18)



***** 처음처럼님에 의해서 게시물 카테고리변경되었습니다 (2006-10-12 23:03)
사진 및 파일 첨부

여기에 파일을 끌어 놓거나 왼쪽의 버튼을 클릭하세요.

파일 용량 제한 : 0MB (허용 확장자 : *.*)

0개 첨부 됨 ( / )
  • ?
    정구환 2007.06.27 15:33
    리눅스 초보잡니다... 컴 실력도 별루 없고 프로그램쪽은 전혀 문외한이긴 하나 이번에는 리눅스를 한번 접해보자라는 차원에서 레드헷 9버전을 설치해보았습니다. (메일서버용으로 하려했으나 실패했죠...ㅜㅜ, 그래도 첫 경험을 해보았다는데..일단 만족하구요) 이제 우분투에 시선을 바꾸어.. (우분투는 정말 깔끔한 유저인터페이스를 자랑하더군요... 아주 멋지고 훌륭..) 현재 1차례 설치해보았구요... (데스크탑용으로..) 앞으로 님의 고귀한 자료를 바탕으로.. 목표한 메일서버로서의 리눅스 설치까지 많은 도움 부탁드립니다... 님도 앞으로 지속적으로 초보를 위한 영원한 가이드 부탁드립니다...

List of Articles
번호 분류 제목 날짜
공지 "사람을 잇는 교육"의 모든 글은 저작... 2015.05.29
9 우분투 OS 우분투에서 root로 로그인하기 file 2006.06.30
8 우분투 OS 우분투 6.06 LTS (Dapper Drake)의 설치 file 2006.06.29
7 우분투 OS 우분투에 대하여 2006.06.20
» 우분투 OS 리눅스를 찾아 1 2006.06.16
5 우분투 OS 우분투 7.10 설치시 화면에 대해서 1 2008.02.27
4 기타 팁 윈도XP를 어떻게 부팅시키죠? 2007.11.18
3 기타 팁 [re] 윈도XP를 어떻게 부팅시키죠? 2007.11.20
Board Pagination Prev 1 ...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Next
/ 22

  • 교육 이야기
  • 심돌이네
  • 자폐증에 대하여
  • 자료실
  • 흔적 남기기
  • 작업실


XE Log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