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실

발달장애 학생을 위한 교육과정의 실제_특수학교 교육과정의 변화

by 영구만세 posted Apr 14, 2021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발달장애 학생을 위한 교육과정의 실제_시작하는 글 

발달장애 학생을 위한 교육과정의 실제_시작하는 글_2

발달장애 학생을 위한 교육과정의 실제_발달장애 학생의 장애정도와 언어수준의 변화1

발달장애 학생을 위한 교육과정의 실제_발달장애 학생의 장애정도와 언어수준의 변화2

발달장애 학생을 위한 교육과정의 실제_특수학교 교육과정의 변화(현재글)

 

------------------------------------------------------------------------

 

   3. 특수학교 교육과정의 변화
   발달장애인을 위한 특수학교 교육과정5)은 1974년 제2차 교육과정 속에“정신박약학교”라는 별책의 생활경험중심 교육과정으로 시작된 이후 많은 변화가 있었으며(오세웅,2011), 현재의 교육과정은 2015 기본교육과정이 일곱 번 개정된 교육과정(2020.12.31. 교육부 고시 제2020-249호)이다.

   교육과정의 변천을 보면 기본교육과정은 47년 동안 큰 줄기만 8번, 평균 5년에 한 번꼴로 바뀌었다. 어지러운 변화다. 일반교육도 마찬가지지만, 이렇게 교육과정이 수시로 바뀌는 이유는 ‘사람이라는 존재의 본질’이 5년을 주기로 바뀌기 때문은 아닐 것이다. 사람은 복잡한 진화과정을 거쳐 보편적인 몸을 공유하게 되었으며, 자신의 공동체에서 사람들과 어울려 살면서 ‘사회 속의 사람’으로 재탄생된다. 그런데 그 사람의 본질은 쉽게 바뀌지 않는다. 사회 속의 사람으로 재탄생되는 사회적인 인간이기에 특정 세대에 특정한 성품의 인간으로 변하기는 한다. 하지만 몸의 감각과 그 감각을 통해 다양한 물리적·심리적 장에서 세상을 만나고 타자와 소통하는 방식은 쉽게 변하지 않는다. 그럼에도 이리 쉽게 교육과정이 바뀌는 것은 이를 연구하는 연구자나 정책 입안자들이 “사람(과 장애)”에 대해 무지하거나 교육과정의 본질을 올바로 설계하지 못하는 것으로밖에 볼 수 없다. “사람”의 몸과 마음 그리고 다양한 장에서의 소통 방식은 5년에 한 번씩 바뀌는 것이 아닌데 국가(연구자나 정책 입안자)는 “사람”의 본질을 5년마다 새로 규정하면서 그것을 교육과정에 반영하기 때문이다.

   국가가 바라보는 인간관이 어떻든 기본교육과정에서 일관되게 변화하지 않은 것이 하나 있는데, 그것은 교과중심의 교육과정이라는 것이다. 아래 표를 보면 기본교육과정이 얼마나 교과에 집착해왔는지 잘 알 수 있다.6) 
002.PNG

   위 <표4>를 보면, 1974년 특수학교 교육과정 이후 모든 교육과정에는 국어, 사회, 수학, 과학 등의 교과가 배정되어 있다. 기본교육과정은 국어, 수학, 과학 등의 “교과”가 중심인 교육과정인 셈이다. 그런데 교과는 특정한 정보를 주로 언어를 매개로 추상화7)한 후, 다시 이를 추상적 상징체계인 언어에 담아 학습자에게 전달함을 특징으로 한다.

   하지만 앞의 “발달장애 학생의 장애정도 변화”에서 살펴봤듯이 현재 발달장애 특수학교의 학급에는 언어를 통해 일상적인 인지학습이 불가능한 학생은 최소 44%에서 최대 85.7%에 이른다. 그리고 아래 <그림7>을 보면 최근 시점에 가까울수록 그 비율은 늘어나고 있다.8)

 

003.PNG

   <그림7>에서 보는 것과 같이 특히 2010년 이후 최근에는 발달장애 특수학교 학급에서 언어를 통한 인지학습이 불가능한 비율은 85.7%에 이르고 있다. 그리고 <그림6>을 확인해보면 언어를 통한 인지학습이 가능한 비율은 14.3%로 급격하게 줄어들고 있다. 이런 현실에서 발달장애 특수학교에 다니는 학생들에게 추상화된 지식 덩어리를 추상적 상징체계 언어에 담아 전달한다는 것은 폭력적이기까지 하다. 또한, 교과 위주의 기본교육과정이 실질적인 교육활동에서 더는 큰 효과를 보지 못함을 뜻한다.

   따라서, 발달장애 특수학교 학생을 위한 기본교육과정을 교과중심으로 구성해서는 안 된다. 왜냐하면, 교과는 추상화된 개념으로 이루어진 지식 덩어리의 총체이며, 교과중심 교육과정은 이런 교과를 다시 추상적 상징체계인 언어를 매개로 학습자에게 전달하도록 구성한 것이기 때문이다. 한 학급에서 인지학습이 불가능한 비율이 85.7%에 이르는 현실에서 지금의 교과중심 교육과정은 잡을 수 없는 신기루와 같다.

 

5) 현재는 “기본교육과정”이라 함, 이후 기본교육과정으로 표기함

6) 편의상 아래 표에서는 각 교육과정 중 “기본교육과정”의 개념이 나오기 이전 교육과정에서는 초등부, 중학부, 고등부 중 최고과정 한 과정만 서술하였음.

7) 앞의 각주 1) 참조

8) 언어수준 척도와 분류는 <표3> 참조

 

<계속>
통합주제 활동의 실제-영화 만들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