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과 방송을 통해 본 심샘

공중부양의 인문학 사러 가기

조회 수 70299 추천 수 0 댓글 4
주    제 : 베르누이의 원리
담당교사 : 심승현
재      제 : 떠다니는 공, 분무기 만들기
일      시 : 2010년 35주
대      상 : 한국경진학교 고등학생
활동목표 : “떠다니는 공, 간이 분무기” 등의 실험을 통하여 베르누이의 원리를 관찰할 수 있다.

 

<이 주의 준비물>

떠다니는 공 : 종이컵, 연필, 빨대굵기의 드라이버(또는 송곳), 구부러지는 빨대, 스츠로폼 공, 유리테이프 등

1 사본.jpg


<준비활동>

▪  인사하기
 - 징 소리 들으며 집중하기
 - 노래 부르며 마음 고르기  

* 징 소리를 듣는 이유는 멋을 내기 위한 것도, 분위기를 잡으려고 하는 것도 아닌, 한 가지 소리에 집중하고자 함입니다.  그 본 뜻에 충실하여 결과가 쌓이면 좋을 듯 합니다.

 

▪ 지난 시간 기억하기
- "아이스크림 만들기" 기억하기

아이스크림 만들기

1. 물질에 따라 어는 점이 다르다.
2. 얼음과 천일염, 우유를 이용하여 아이스크림을 만들 수 있다.

 

< 본활동 1>

 

▪ 생각씨 뿌리기

선생님 이야기

 

분무기에서 물이 뿜어져 나올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비행기가 날아가거나 수도꼭지를 좁게하면 물이 세게 나오는 것은 왜 그럴까요?


▪ 식 느끼기 [실험 1]

   준비물 : 종이컵, 연필, 빨대굵기의 드라이버(또는 송곳), 구부러지는 빨대, 스츠로폼 공, 유리테이프 등, 샘의 재미있는 입담(꼭 필요함^^)


가. 비행기가 날아가는 이야기, 분무기 이야기를 하며 미리 셈플로 만들어 놓은 것으로 학생들의 이목을 집중시킵니다. 


나. 밑면 중앙에 연필로 표시를 한 종이컵을 학생들에게 나눠줍니다.(혹시 미리 나눠주면 찢을 학생이 있으면 선생님이 두 명 정도의 아이들을 앞으로 부르거나 그 학생들의 책상에 가서 활동을 하는 것도 좋습니다.


다. 학생이 표시된 곳에 드라이버를 이용하여 구멍을 뚫을 수 있도록 지도합니다.

3.JPG


4.JPG


라. 구멍난 곳에 구부러진 빨대의 짧은 쪽을 꽂습니다.(종이컵 안에서 봤을 때, 손톱 하나만큼 나올 정도의 길이를 뺀 상태에서)

5.JPG


마. 종이컵 밑면에서 빨대가 떨어지지 않도록 유리테이프를 붙입니다. 잘 못붙이는 학생들을 위해 연필로 표시를 해 주거나, 학생의 손으로 유리테이프를 꼭꼭 누르게 도와 주는 등 수준에 맞게 활동합니다.

6.JPG


7.JPG


바. 다 완성되면 앞으로 불러내어 스츠로폼 공(탁구공보다 조금 작은 것으로 컵 내부를 봤을 때 나와있는 빨대와 종이컵 사이로 빠지지 않을 정도의 크기)을 종이컵 안에 넣고 입으로 빨대를 불어보게 합니다. 학생이 입김을 잘 분다면 스츠로폼 공이 종이컵 위로 솟아 멈춰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8.JPG


사. "누가 더 오래 부나?" 등 학생들을 불러 재미있는 놀이를 해 봅니다.

 

▪ 분무기 만들기  [실험 2]

  준비물 : 마분지(또는 플라스틱 판), 빨대, 유리테이프, 가위, 물컵(또는 작은 PT)

 

가. 셈플로 만든 분무기를 불어 학생들이 주의를 끕니다. 함께 분무기를 만들어 보자고 제안합니다.

 

나. 하드보드지(플라스틱 판이 가장 좋으나 하드보드지로 해도 상관은 없습니다. 오래 사용할 것이 아니고 과학시간에만 쓸 것이라면.)를 적당히 잘라 재단을 하여(자를 곳의 선을 그어) 가위와 함께 나눠줍니다.

9.jpg


다. 아래 그림을 참고하여 유리테이프를 붙입니다. 이 과정도 학생들의 능력에 맞게 도와주거나 혼자 할 수 있도록 합니다.

10.jpg


11.JPG


12.JPG


라. 빨대를 붙일 때 아래 사진을 참고하여 입으로 부는 쪽 빨대가 너무 올라가거나 내려가지 않도록 합니다.(너무 올라가거나 내려가면 물이 분사되지 않습니다.)

13.jpg


마. 물컵이나 작은 플라스틱 병에 물을 채우고 빨대를 불면 분무기가 된다.

14.JPG

    * 학생들이 손수 만들 수 있도록 지도한다.

    ** 다 만들어지면 빨리 쏘기 등 재미있는 놀이를 하면 더 좋다.

15.JPG


16.JPG


    ** 실험 중간에 무엇을 하고 있는지 재차 물어 학생들이 현재 하고 있는 실험에 대해 인지할 수있도록 지도한다.


♡^^♡ 베르누이의 원리


유속과 기압은 반비례한다. 비행기가 나는 원리, 수도꼭지를 좁게하면 물이 세어지는 것, 분무기에서 물이 뿜어져 나오는 것 등 일상생활에서 볼 수 있음


▪ 생각씨 수확하기

선생님 이야기

 

분무기에서 물이 뿜어져 나오거나 비행기가 날아가는 등의 현상에 쓰이는 원리가 베르누이의 원리입니다.

 

▪ 다음 시간에

  

도움 자료 1 : 떨어지지 않는 공(고흥 풍양초 조진범 선생님, 김나래선생님 / 구례 원촌초 황하림 선생님)

떨어지지 않는 공.png



도움 자료 2  : 빨대 분무기 만들기(전남 주암종합고 박천인 선생님)

빨대 분무기 만들기.png

도움받은 사이트 : http://www.bek.me


*도움받은 여러분들께 감사^^

사진 및 파일 첨부

여기에 파일을 끌어 놓거나 왼쪽의 버튼을 클릭하세요.

파일 용량 제한 : 0MB (허용 확장자 : *.*)

0개 첨부 됨 ( / )
  • ?
    이하나 2012.05.10 13:04
    ^^ 영재반 지도를 하고 있는 교사입니당~ 우연히 검색해서 알게되었는데 정말 좋은 자료가 무궁무진하군요. 좋은 자료 감사하게 받아서 아이들 지도에 사용하겠습니다. 정말 감사합니다~람쥐. ^^
  • profile
    영구만세 2012.05.10 20:04
    도움이 되셨다니 기쁘군요.^^ 자주 들러 아이들 교육에 대한 이야기 나눠요~
  • ?
    사랑이 2012.07.24 20:49
    오늘 수업 잘 들었습니다^^ 사람을 귀하세 여기는 선생님의 마음이 느껴지는 홈페이지에서 좋은 자료 얻어갑니다. 감사합니다~~
  • profile
    영구만세 2012.07.25 21:36
    아, 선생님.. 수업 재미있었나요? 나름 재미있게 말씀을 나눈다는 것이 좀 횡설수설한 것도 같고.^^ 더운 여름에 많은 분들이 땀 흘리며 공부하시는 모습을 보니 참 보기 좋더군요. 저도 방학때 공부를 열심히 해야 하는데, 머리 속에 다른 생각들이 많아서..ㅎㅎ 건강하게 남은 연수 마무리하세요~^^

List of Articles
번호 분류 제목 날짜
공지 기타 "사람을 잇는 교육"의 모든 글은 저작... 2015.05.29
254 교과통합 이문구의 새, 김소월의 산유화, 시조 동창이, 김... file 2024.01.11
253 교과통합 젖은 수채화(습식 수채화)로 만든 그램책 file 2023.12.28
252 사회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국민예방수칙 2020.05.08
251 사회 문화재는 민족의 힘 2020.05.11
250 사회 [역사] 삼국시대 2020.05.11
249 사회 [역사] 한반도 최초의 국가 고조선1 2020.05.11
248 사회 아동학대 신고 2020.05.11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 37 Next
/ 37

  • 교육 이야기
  • 심돌이네
  • 자폐증에 대하여
  • 자료실
  • 흔적 남기기
  • 작업실


XE Log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