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과 방송을 통해 본 심샘

공중부양의 인문학 사러 가기

교과통합
2012.12.26 23:27

사람의 일생

조회 수 1639 추천 수 0 댓글 0

   12월들어 교실의 물건을 정리하다 보니 작년에 아이들과 함께 제작했던 "사람의 일생"이라는 그림이 있더군요. 그 전 해엔 개인 그림을 만들었는데, 작년에 협동화를 그리니 훨씬 웅장하고 수업이 재미있었습니다. 실은 그림책으로 내 볼까 생각하고 있었는데, 마땅한 출판사도 없고 해서 잠시 잊었더니 옷장 위에서 먼지를 흠뻑 맞고 있더군요.

   지난 주에 아이들과 수업하면서 성교육 보조자료로 함께 보고 방학하면서 그냥 쳐박아 두기가 아까워서 소개합니다.

   * 그림이 커서 펼치면 칠판 가득 차는 바람에 사진을 찍으려니 자석으로 덕지덕지 붙여서 고정시켜야 했습니다. 사진을 찍고보니 좀 이상하게 되었습니다. 포토샵으로 중간중간의 자석을 없애고, 중간에 접혔던 선을 지우는 등 포토샵으로 편집을 하였는데, 이것도 일주일 정도는 시간이 걸리더군요.^^ 

20121221_102310.jpg

[사진 원본^^]


[협동 그림] 사람의 일생


만든 기간 : 2011.11.01 부터 2012.02.09 까지, 약 두달 정도
크      기 : 전지 두 장을 붙여서 용지를 만들었는데, 그림으로 보니까 그저 그렇게 보이지만 실제 열 두장을 붙여 놓고 보면 웅장하답니다.^^
만든 사람 : 심승현, 나영석, 김건우, 서성현, 최동준, 김희상, 우동희,박우빈
저작권 : 이 내용은 저작권이 있습니다. 상업적인 이용은 절대 할 수 없으며, 인용할 경우에도 반드시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저작권을 지키지 않고 그냥 퍼 갈 경우 법적인 문제가 발생할 수 있음을 꼭 알아주시기 바랍니다.


life (1).jpg  표지입니다. 


   사람의 일생에 대한 포괄적인 내용이 그려져 있습니다.^^



life (2).jpg

하나는 또 하나를 만나

새로워집니다.


   수정과 관련된 내용입니다. 성교육과 관련된 수업으로 구성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성교육과 관련된 수업과 함께 '전체로서의 하나(Monad)'에 대한 이야기도 겸했습니다. 하나 더하기 하나가 꼭 둘은 아니죠? 더 크고 중요한 하나가 될 수도 있는 것이 더하는 것입니다.^^ 세상에 하나밖에 없는 것(해, 달, 나 등)에 대해 이야기 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life (3).jpg

새로운 하나는

포근하게 자란다.


   태내의 아기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앞 그림에 이어 성교육을 실시하면 좋습니다. 더불어 인간 생에서 가장 행복했던 10달에 대하여 상상해 보는 것도 재미있는 활동이 될 수 있습니다.



life (4).jpg

"응애!" 드디어 내가

세상에 나왔습니다.


   탄생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나'의 탄생으로 새로운 세상이 만들어지고, 그 세상엔 꽃이 피고 별이 빛납니다. '나'는 세상이고, 세상이 '나'입니다.



life (5).jpg

들, 꽃, 바람, 동물

그리고 사람들과 함께 난 섭니다.


   돌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돌 시기에 아기들은 서고 걷게 됩니다. 이 시기를 그냥 가벼이 보면 누구나 지나갈 시기인 것 같지만, '서고 걷는다.'는 것은 인간의 일생에서 일대 변혁이 일어나는 시기일 것입니다. '걷는다.'는 것은 자유로워진다는 것이고, 자유로워진다는 것은 나를 좀 더 알아간다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걷는다.'는 것은 인류 발달과 빗대어봐도 흥미로운 사건입니다. 인류가 땅으로부터 손이 자유로워지기까지 얼마나 많은 세월동안 진화했나요? 사람 개인의 발달을 자세히 보면 그 속에 인류의 발달이 녹아 있는 것 같아 흥미롭지 않나요?^^ 석기시대의 이야기를 함께 나눠도 재미있는 수업이 될 수 있는 시간입니다.



life (6).jpg

배우며 생각해 보니

세상은 세상이고나는 나였습니다.


   한 살 이후 서너살까지 인간의 의식은 폭발적으로 자라납니다. 한 살 이전엔 스스로 자연과 나를 구분하기 어려울 정도(중용을 보면 첫 장에 '喜怒哀樂之未發 謂之中 發而皆中節 謂之和 中也者 天下之大本也 和也者 天下之達道也 -희노애락지미발 위지중 발이개중절 위지화 중야자 천하지대본야 화야자 천하지달도야-'라는 말이 있습니다. 희노애락이 완전하게 발현되지 않아 자연을 닮았을 때가 사람으로 치면 걷기 이전이 아닐까 합니다.)로 자연과 가까운 사이지만 이 시기를 지나면서 자연과 스스로를 구분하고 자아가 강해지는 시기입니다.

   유치원에 대해 기억나는지 등을 주제로 수업을 할 수 있습니다.



life (7).jpg

사람들이 나를 세우고

내가 사람들을 세웁니다.


   이 그림은 '학령기'의 이야기입니다. 

   사람은 관계의 존재입니다. 유치원을 지나 학령기에 들어서면 사람은 '관계'에 대해 본격적으로 알아가게 됩니다. 관계 속에서 존재함을 배우는 시기로, 이 시기에 '관계'를 배우는 것은 일생에 있어 중요한 의미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친구들과의 관계, 가족과의 관계, 선생님과의 관계 등 '나'를 둘러싼 관계를 가지고 수업을 진행하면 좋습니다.



life (8).jpg

나를 알아주는 사람과 

함께 길을 나섭니다.


   청년기의 이야기입니다. 개인적으로 이 시기는 사람 개인의 전체 삶 속에서 두번째 겪는 변화의 시기라고 생각합니다.(첫번째 변화의 시기는 '서고 걷기') 왜냐하면 부부의 연으로 살아간다는 것은 '관계의 최고봉'인 부부관계 맺으며 살아간다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사람 삶의 모든 관계가 중요하지만 부부관계만큼 중요하며 미묘한 것도 없습니다.

   여담인데, 어떤 분이 "왜 '사랑하는 사람'과 함께 길을 가지 않고 '알아 주는 사람'과 함께 길을 가나요?"라고 물을 적이 있습니다. 그냥 제 생각엔 그렇습니다. 진정한 사랑은 '알아주는 것'이 아닐까요?

   고등학교 학생 이상은 성교육을 함께 할 수 있습니다. 



life (9).jpg

나를 닮은 어린이들과

함께 웃습니다.


   장년의 삶입니다. 아이를 낳고, 기르고, 돈도 벌고..... 

   각 가정의 부모님에 대한 이야기를 하면서 수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life (10).jpg

아이들은 제 길을 가고

부부는 가던 길을 갑니다.


   자녀들을 출가시킬 즈음의 이야기입니다. 

   이 그림에서도 각 가정의 부모님에 대한 이야기를 하면서 수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life (11).jpg

나이가 들고

몸이 아플 때도 있습니다.


   노년의 삶입니다. 홀로 남기도 하고, 병이 들기도 하고... 하지만 그림에선 웃고 있지요? 낡지 않고 '늙기' 때문입니다. 늙은 사람은 좋은 사람입니다. 삶의 지혜를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가 비록 못 배우고 가난하더라도 아름다운 자연처럼 '아름답게 늙은 사람'은 자연스럽습니다. 치매 등 병으로 어쩔 수 없는 경우가 아니라면 스스로 '잘 늙을 수 있도록' 자주 거울을 봐야겠습니다. 웃어야겠지요.^^

   병원 등에 대한 수업을 할 수 있습니다.



life (12).jpg

흔적을 남기고 나는 자연이 되고

자연은 내가 됩니다. 

-끝-


   죽음입니다.

   어떤 분은 '위인도 아닌데, 뭘 남겨...'라고 하시던데, 실은 누구나 자신의 흔적을 남깁니다. 사람이 우주의 일부분이듯 죽으면 지구의, 우주의 일부분이 되지요. 또, 자식을 남긴다면 눈에 보이는 흔적을 남기는 것이고요.

   사람은 누구나 죽는다는 개념을 아이들과 이야기 나눌 수 있습니다. '죽음'에 대해 이야기해 보고, 종교에 대한 교육도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특정 종교를 떠나서, 종교교육은 너무나 중요한 요소입니다. 종교교육을 바라지 않는 아이들의 경우 그에 준하는 삶교육을 하면 좋습니다. 하지만 종교교육이 너무 과하거나(종교재단 학교의 경우) 너무 미약한 것(국공립학교)이 현실입니다. 좀 안타깝습니다.

사진 및 파일 첨부

여기에 파일을 끌어 놓거나 왼쪽의 버튼을 클릭하세요.

파일 용량 제한 : 0MB (허용 확장자 : *.*)

0개 첨부 됨 ( / )

List of Articles
번호 분류 제목 날짜
공지 기타 "사람을 잇는 교육"의 모든 글은 저작... 2015.05.29
44 교과통합 2011 모형 집짓기 file 2011.07.18
» 교과통합 사람의 일생 file 2012.12.26
42 교과통합 도형 그리기 file 2013.04.04
41 교과통합 젖은 수채화 그리기로 동화책 만들기(원작은 '작... 6 file 2013.12.10
40 과학실험 모형 화산 만들기 file 2014.09.19
39 과학실험 지각의 활동_지진, 지층의 모습(습곡과 단층) file 2014.09.26
38 과학실험 기체 만들기-산소와 이산화탄소 file 2014.10.16
Board Pagination Prev 1 ...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 37 Next
/ 37

  • 교육 이야기
  • 심돌이네
  • 자폐증에 대하여
  • 자료실
  • 흔적 남기기
  • 작업실


XE Log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