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과 방송을 통해 본 심샘

공중부양의 인문학 사러 가기

조회 수 6828 추천 수 0 댓글 2

보통 발령받아 처음 아이들을 만나게 되면, 많은 동료나 선배교사들이

"초장에 잡아야 한다!"

라는 말을 하는 것을 듣게 될 것입니다.

초장에 잡는다....

매우 그렇듯하지만 잘 생각해 보면 아이들을 바라보는 무지가 들어있습니다. 어떻게 잡는지는 몰라도 힘으로 아이들을 눌러 복종하게 해야 한다는 뜻이라면 다시 한 번 생각해 봐야 할 이야기입니다. 그럴 바엔 왜 특수교육을 했나요? 아무나 초장에 잡아서 특수교육 하면 되지.... 힘 세고 무서운 사람이 특수교사 자격 받으면 되겠네^^

 

3월. 언 대지를 뚫고, 바위가 있으면 바위를 둘러서라도, 바위 틈에서라도 올라오는 저 봄의 싹들처럼 3월은 어렵지만 신뢰를 다지는 한 달이 되어야 합니다. 처음부터 아이들과 학부모 그리고 선생님들간의 신뢰가 쌓이지 못하면 오랫동안 힘의 논리가 관철되는 관계가 될 수 있습니다.

 

3월엔 정말 바쁜 달이기는 하지만 마음으로 아이들을 안고 신뢰를 싹틔우시길.

 

3월

 주로 할 일

행복한 학급 토대 다지기

 학급운영
포인트

[교사 개인]
★ 각종 단체 탐색 및 가입하기

- 교직에는 여러 단체가 있습니다. 확인해 보세요.

[교직원 대상]
★ 통합교육을 위한 적응기간 안내
★ 특수학급 및 통합교육 연수 계획 및 실시
★ 특수교육보조원 연수
[통합학급 학생 대상]
★ 통합학급 학생 교육
- 특수학급 안내 및 특수교육 대상학생에 대한 안내
[학부모 대상]
★ 전교생 학부모 대상 통합교육 및 특수학급 관련 가정통신문 발송
★ 가정통신문 발송하기
- 특수교육대상학생 학부모님께 담임 소개 및 학급운영에 대한 전반적인 안내하기
★ 상담하기
[학급]
★ 담당학생 특성 및 학습수준 파악하기
- 가정으로 학생에 관한 질문지를 보낼 수도 있습니다.
★ 2010년도 예산 확인하기(행정실 및 부장님께 확인하기)
★ 2010년도 장부 정리
- 도서대상, 물품대장, 비품대장, 각종 회의록 등을 살펴보되 법정장부가 아니면서 불필요한 요식행위의 장부는 폐기하는 것도 필요함.
★ 2010학년도 특수학급 운영계획서 작성하기

   - 대부분은 기존의 샘들이 작성해 놨을 것입니다. 하지만 여러 사정으로 새로 작성해야 할 경우 여기를 참고하셔서 작성하시면 됩니다.
★ (특수교육보조원이 있을 때) 특수교육보조원운영계획서 작성하기
★ I.E.P 계획하기(개별화교육지원팀의 구성과 회의 개최)
★ 특수학급 시간표 작성하기 ★ 환경구성
★ 학생 주소록 만들기/학생 알림장 준비하기/사물함 배정하기
★ 지역의 특수교사 모임 참석하기
★ 특수교육관련 법률(장애인 등에 관한 특수교육법, 장애인차별금지법등)자료 모아두기

질문

한 개

묻기 : 어떤 환경구성이 좋을까요?
답하기 : 환경구성을 바라보는 각도에 따라 어떤 환경구성이 좋은지 이야기가 달라질 것입니다.

일단, 아름다운 것이 좋겠죠. 하지만 무조건 아름다운 것이 아니라 아이들의 눈에서 아름다운 것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그 다음은 아이들의 것으로 하나하나 완성되어 가는 환경구성도 좋을 듯 합니다. 그리고 개인적으로 가장 중요한 것은 환경구성을 한다고 하면서 환경을 파괴하는 행위는 하지 말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1회용품(코팅지, 스티로폼 등)으로 떡칠되어 아름답게 구성된 환경구성보다 아이들과 정성껏 구성한 '환경적인' 환경구성이 정말 아름답다고 생각합니다.

새내기 샘을 위한 조언

3월. 학교에서 가장 바쁜 시기입니다. 처음 시작하는 새내기 교사에게는 정신이 없을 수도 있고, 까먹는 경우도 많을 것입니다. 매 순간 주위의 여러 선생님들과 의논하세요. 새내기 교사이니, 거의 모든 선생님들이 반가워 하실 것 같네요.

 

Q. 어떤 단체에 가입해야 하나요?

A. 교직에는 여러 단체가 있습니다. 전교조, 한교조 등 노조가 있고, 교총같은 전문단체도 있습니다. 그리고 특수에는 '한특총(한국특수교육총연합회)'이라는 단체도 있습니다. 어떤 단체에 소속될지, 아니면 아무 단체에도 소속되지 않을지는 전적으로 선생님의 자유의지입니다. 어떤 특수학교에서는 의무적으로 한특총에 가입시키는 경우도 있는 것으로 아는데요,(아, 올해부터는 '원천징수동의서'를 적어야 원천징수를 할 수 있으니 조금 달라지겠군요.) 급여가 나오면 잘 살펴 보시고 특정 단체로 회비가 빠져 나갈 때는 교원단체 업무를 맡으신 선생님께 찾아가 빼 달라고 요청하고, 행정실에 회비 원천징수를 하지 말아달라고 요청해야 합니다. 

 

 

Q. 특수학급 및 통합교육 연수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각 급 학교마다 [현직연수]형식으로 연수가 열리고 있습니다. 교육연구부에 연수를 신청하시면 연수를 하실 수 있습니다. 학기 초에는 전입교사와 신규교사가 있기 때문에 특수학급 및 통합교육에 대한 연수를 실시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연수 내용은 [특수학급 소개 및 운영, 통합학급 운영에 필요한 안내, 학생특성, 통합교육을 위한 지원방안 등]으로 구성하실 수 있습니다. 참, 특수교육보조원이 있다면 보조원 안내 및 활용에 관한 연수내용에 포함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Q. 통합학급 학생들에게 교육은 언제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A. 학교마다 차이가 있지만 대부분 통합교육 적응기간에 이루어집니다. 빠르면 빠를수록 학생들이 서로를 이해하고 배려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통합학급 담임선생님께 장애인식교육을 실시하고자 말씀드린 후 아침자습시간을 이용하여 활동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활동내용은 [특수교육교사에 대한 설명], [특수학급이란], [장애란], [함께하는 우리 반 친구] [친구가 이런 행동을 할 때는 이유가 있어요]등으로 구성할 수 있습니다.

 

 

Q. 전교생 학부모 대상 가정통신문은 무엇인가요?

 

A. 특수학급이 있지만 특수학급과 통합교육이 무엇인지 잘 모르시는 학부모님께서 많으십니다. 특수학급은 어떤 곳이며, 통합교육이 무엇인지를 간단히 작성하여 가정통신문 형식으로 안내해 드리는 일이 필요합니다. 간혹 본인의 자녀가 통합학급에 소속되어 공부를 방해받고 있다고 오해하시는 부모님들께서 계시기 때문이지요.^-^

 

 

Q. 2010학년도 장부를 어떻게 만들면 좋을까요?

 

A. 장부는 2009년도 형식을 따르시되, 법정장부가 아니면서 불필요한 요식행위의 장부는 폐기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바꾸거나 추가, 폐기하실 부분은 해당부서 부장선생님께 여쭈어 보시고 처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장부 작성은 통합교육적응기간에 만들어 놓으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Q. 예산은 어떻게 확인하나요?

 

A. 3월초 학교 행정실에서 교직원 회의 때 나누어 주거나 학교홈페이지에 공개하고 있습니다. 선생님께 예산요구서를 받으신 후 특수학급 예산을 꼭 확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Q. 2010학년도 특수학급 운영계획서는 어떻게 만들어야 할까요?

 

A. 운영계획서란 2010년 동안 특수학급을 어떻게 운영하겠다는 내용을 담은 계획서입니다. 첫 발령을 받고서 운영계획서까지 만들어야 한다니, 난감하시죠? 이럴 땐 2009년도 운영계획서를 참고하시거나 옆 학교 특수학급 담당선생님께 도움을 요청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친절하게 상담해 주실 거예요.  여기를 참고하셔서 작성하셔도 됩니다.

예)A학교 특수학급의 운영계획서에 [지역교육청 특수교육목표, 본교 특수학급 목적/방침, 특수학급현황,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계획, 학적 및 출결관리, 평가, 통합교육운영계획, 특수교육보조원운영계획 등]으로 구성하였습니다.

 

 

Q. 개별화교육지원팀을 구성할 때 어떻게 해야 할까요?

 

A. 개별화교육지원팀은 특수교육법에 의거하여 운영되는 법적 기구입니다. 해당 법률을 참고하셔서 반드시 구성해야 하며, 관련 기구를 통해서 개별화교육계획을 학생별로 작성해야 합니다.

【법 제 2조(정의)】

‘개별화교육’이란 각 급 학교의 장이 특수교육대상자 개인의 능력을 계발하기 위하여 장애유형 및 장애특성에 적합한 교육목표 ․ 교육방법 ․ 교육내용 ․ 특수교육 관련서비스 등이 포함된 계획을 수립하여 실시하는 교육을 말한다.

【법 제 22조 (개별화교육)】

① 각 급 학교의 장은 특수교육대상자의 교육적 요구에 적합한 교육을 제공하기 위하여 보호자, 특수교육교원, 일반교육교원, 진로 및 직업교육 담당 교원, 특수교육 관련서비스 담당 인력 등으로 개별화교육지원팀을 구성한다.
② 개별화교육지원팀은 매 학기마다 특수교육대상자에 대한 개별화교육계획을 작성하여야 한다.
③ 특수교육대상자가 다른 학교로 진학할 경우 또는 상급학교로 진학할 경우에는 전출학교는 전입학교에 개별화교육계획을 14일 이내에 송부하여야 한다.
④ 특수교육교원은 제 1항부터 제 3항까지의 규정에 따른 업무를 수행하기 위하여 각 업무를 지원하고 조정한다.
⑤ 개별화교육지원팀의 구성, 개별화교육계획의 수립 ․ 실시 등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은 교육과학기술부령으로 정한다.

【시행규칙 제 4조(개별화교육지원팀의 구성)】

① 각 급 학교의 장은 법 제 22조 제 1항에 따라 매 학년의 시작일로부터 2주 이내에 각각의 특수교육대상자에 대한 개별화교육지원팀을 구성하여야 한다.
② 개별화교육지원팀은 매 학기의 시작일로부터 30일 이내에 개별화교육계획을 작성하여야 한다.
③ 개별화교육계획에는 특수교육대상자의 인적사항과 특별한 교육지원이 필요한 영역의 현재 학습 수행 수준, 교육목표, 교육내용, 교육방법, 평가계획 및 제공할 특수교육 관련 서비스의 내용과 방법 등이 포함되어야 한다.
④ 각 급 학교의 장은 매 학기마다 개별화교육계획에 따른 각각의 특수교육대상자의 학업성취도 평가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특수교육대상자 또는 그 보호자에게 통보하여야 한다.

 

 

 

Q. 특수학급 시간표는 어떻게 작성하나요?

 

A. 시간표의 작성은 원칙적으로 개별화교육지원팀의 회의를 거쳐 학생에게 적절한 형태의 교육내용과 교육방법을 정리한 후에 학교교육과정을 참고하여 작성하며, 3월초에 학급별 시간표(안)가 발표됩니다. 그 중에서 주지교과(국, 영, 수)등을 중심으로 시간표를 작성하기도 하지만, 학생특성을 고려하여 구성할 수 있습니다. 특수학급이 1학급인 경우 시간표 구성하기가 무척 어렵습니다. 그럴 땐 시간표 담당 선생님께 사정을 이야기하고 변동할 수 있는지 여쭈어볼 수 있습니다. 3월초에는 시간표가 확정이 아니기에 변동이 가능하기도 하답니다. 이 때 교육과정에 의거하여 학생들의 교과별 수업시수를 고려하셔서 작성하세요. 교과별 수업시수는 일반교육과정과 특수학교 기본교육과정을 토대로 하여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POINT 특수학급 교사는 수업시수가 참 많습니다. 일반교사는 수업변동이 가능하지만, 특수교사 수업을 보결해 줄 사람은 없기 때문입니다. 시간표를 작성하시면 특수학급도 이렇게 공부를 하고 있다는 의미로 내부결재를 받아두시는 것도 좋습니다.

 

 

Q. 학기 초 부모님 상담은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A. 우선 아이들을 관찰한 후 상담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간단한 관찰일지나 설문지를 구성하여 학부모님 상담 때 활용해도 좋습니다. 학부모님께는 새로 오신 선생님에 대한 기대와 궁금증이 많으실 수 있습니다. 상담 때 [2010년도 운영방향, 학생의 교육내용/방법, 행동지도 등]을 중심으로 나누시는 것도 좋습니다.

그리고 상담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서로간의 신뢰구축입니다. 학생 개인에 대해서 가장 잘 아는 사람은 부모입니다. 따라서 교사는 전반적이고 객관적인 사항만 숙지하고 다른 개인적이 것들은 많이 듣는 것이 중요합니다. 상담을 하다보면 개별 학부모의 이해가 상충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때는 되는 것과 되지 않는 것에 대한 진심어린 대화로 사전에 조율을 해 놓아야 합니다.

바른 교육은 제반 힘으로부터 독립되었을 때 가능합니다.(독선적이란 이야기는 아닙니다.) 교사의 권위라는 것은 힘이 아니라 신뢰에서 오는 것임을 잊지 말아야 할 것입니다.

 

 

Q. 내부결재와 외부결재는 어떻게 작성하나요?

 

A. 내부결재는 학교 안에서 만든 문서입니다. 즉 교육청에 보내지 않는 문서이지요. 외부결재는 학교 안에서 만들어 외부(교육청, 다른 학교)에 보내는 모든 문서를 뜻합니다.

POINT ① 제목을 작성 후 본문에 작성할 때 [1.]을 적고 내용을 적습니다. 이때 1.과 제목의 줄이 같아야 합니다.
② 붙임은 본문내용 작성 후 두 칸을 띄우고 씁니다.
③ 붙임을 쓰고 두 칸을 띄워서 [끝]을 적고 마침표를 꼭 찍습니다.
④ 행정실장까지 결재를 받아야 할때는 부장-행정실장-교감-교장 순으로 결재를 받습니다. 행정실장은 이때 협조자에 사인을 하게 됩니다.

⑤ 현재 공문은 전자문서시스템를 이용하여 열람 및 등록하게 되었습니다. 전자문서시스템은 행정실에서 아이디와 비번을 알려달라고 하세요.

참고 : 공문서 작성 셈플(공문셈플.hwp )

 

Q. 가끔 법에 관해서 질문이 생길 때는 어떻게 하면 될까요?

A. 선생님들께서 3월초에 여러 서류를 준비하신다고 바쁘시지요. 그때 특수교육관련 법률을 모아서 클리어파일에 넣어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운영 시 교장선생님께서 법률에 관해서 질문을 하실 때가 있어요. 그때 헤매는 모습보단 파일을 바로 찾아서 답을 할 수 있기 때문이지요. 법률을 찾아서 헤매는 일이 줄기 때문이지요. [장애인등에 관한 특수교육법(08.년 5월 제정 예정), 장애인차별금지법, 특수교육진흥법등은 꼭 시행규칙까지 갖추어 두세요]

 

* 두 달치를 한꺼번에 올리려니 벅차군요. 다음 4월 이야기는 3월 마지막주에 올리겠습니다.

** 이 자료는 전국교직원노동조합 특수교육위원회의 자료를 기반으로 "사람을 잇는 교육"이 재편집 한 것입니다. 

*** 제가 특수학교에서만 근무하고 특수학급에는 근무해 보지 않아서...혹시 잘못 전달된 것이 있을지 걱정입니다. 특수학급 선생님들의 태클을 대환영합니다!!!

사진 및 파일 첨부

여기에 파일을 끌어 놓거나 왼쪽의 버튼을 클릭하세요.

파일 용량 제한 : 0MB (허용 확장자 : *.*)

0개 첨부 됨 ( / )
  • ?
    오랫동안♪ 2010.02.27 23:11

    선생님 ^^ 선생님 덕분에 막막함을 조금 덜고 가요ㅠㅠㅠ^^

    4월 이야기도 기대할께요 ㅎㅎㅎㅎ

  • profile

    '오랫동안'님 반갑네요. 함께 생각과 마음을 나눠가며 정말 좋은 특수교육 한 번 해 보자구요~

    4월. 시작이 반이라고 한 달이면 벌써 좋은 선생님이 되는 법을 터득했을 것 같은데요^^


    위에 "통합교육 연수"에 대해 쓰면서 자료를 하나도 첨부하지 않았더군요. 제가 약 10년 전에 썼던 통합교육 연수 자료(연수자료.hwp )가 있는데, 참고하실 분들은 참고하세요. 이 자료는 자폐, 정싱지체 중심입니다. 장정21에서 가져 온 것을 편집했으니 장정21에서 직접 보시고 편집하실 분은 편집하시기 바랍니다. 정신지체, 자폐뿐만 아니라 다른 장애 영역도 망라되어 있습니다.



  • 교육 이야기
  • 심돌이네
  • 자폐증에 대하여
  • 자료실
  • 흔적 남기기
  • 작업실


XE Login